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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방/MKYU

MKYU 디지털 튜터 #11 | 동기 강화 상담

by 비아(pia) 2021. 10. 21.

동기부여란 사람의 행동을 이끌어 내는 것을 말한다. 이번 시간에는 학습자들의 동기를 어떻게 하면 강화시킬 수 있는지, 효과적인 동기부여 방법을 알려주셨다.

 

 

어떤 말을 하느냐 보다 어떻게 말을 하느냐에 따라
이야기의 메시지는 다르게 전달된다.
동기는 이끌어 내는 것이지 주입하는 것이 아니다.

Ashley Montagu

 


동기란 인간이 가진 기본적인 욕구를 바탕으로 하여 어떠한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내적인 요인을 말한다. 

 

동기이론

행동변화의 핵심은 변화 동기이다.

  • 행동주의
    외적인 보상이 사람을 행동하게 만든다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즉 좋은 결과를 위해 행동을 강화하는데 외적 보상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데에 한계를 가지고 있다. 
  • 인지주의
    인간은 사고하는 존재로, 내부에서 일어나는 사고 과정이 동기의 근원이 된다는 입장이다. 
  • 인본주의
    근본적으로 인간은 내적 성장 욕구를 가지고 있다는 입장이다. 기본적인 자아 실현의 욕구에 맞춰 행동을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동기 강화 상담

동기 강화 상담은 행동의 변화를 위하여 내담자가 경험하는 변화에 대한 양가 감정을 탐색하고 해결해 가는 과정을 통해 개인에게 내재된 변화 동기를 강화하는 내담자 중심적인 상담접근이다. 즉, 내담자가 자신의 상황에 대해 갖고 있을 양가 감정을 탐색, 해결하게 한다. 

 

동기 강화 상담의 기본 정신

동기 강화 상담에는 상담 원리, 세부 기법들의 사용법 및 적용법을 설명해주는 몇 가지 철학이 있다.

  • 협동정신
    내담자와 상담자가 위계적인 관계가 아닌 파트너 정신을 가지고 작업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와 동등한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지지적인 태도로 양가감정과 동기를 탐색할 수 있게 격려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내담자를 억지로 변화시키려 하기 보다는 내담자의 전문성을 존중하고 내담자의 열망과 목표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면서 변화가 가능한 긍정적인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 유발성
    변화에 대한 동기가 내담자의 내면에 이미 내재해 있다고 보는 관점에서 출발한다. 내담자는 자신에 대해서는 전문가이고 자신에게 도움이 되었던 것과 그렇기 않았던 것을 잘 알고 있다. 동기 강화 상담은 상담자가 아닌 내담자의 입장에서 변화해야 할 이유와 잠정적 변화 방법을 이끌어 내어 변화를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동기를 주입하거나 만들려고 하기보다는 내담자로부터 동기를 끌어내야 한다. 
  • 자율성
    내담자에게 행동 선택의 자유와 그것을 유지해 갈 능력이 있다고 보는 것을 말한다. 개인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자신의 길을 선택하는 책임이 내담자에게 있다는 의미이다. 때문에 동기 강화 상담에서는 변화의 책임이 내담자에게 있다고 말한다. 

 

동기 강화적 접근

내부적 변화 동기를 강화하고 실현시키기 위해 고안된 다양한 방법들과 태도의 집합체를 말한다. 

  • 일반적 정의
    변화에 대한 개인 스스로의 동기와 결심을 강화하는 협력적 대화 방식이다.
  • 전문가 정의
    변화에 대해서 일반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양가감정의 문제를 다루는 인간 중심적인 대화 방식이다.

 

동기 강화 상담의 기본 원리

  • 공감 표현하기
    공감은 상담 과정에서 대단히 중요한 요인으로 상대방의 입장에서 상대방이 경험하고 있는 것을 경험해 보는 것을 말한다. 상대의 관점을 이해하고자 하는 열망을 가지고 존중하는 태도로 귀를 기울여야 한다.
  • 불일치감 만들기
    내담자가 지닌 신념과 가치가 무엇인지 질문하여 현재 자신의 행동과 상황이 그 신념 또는 가치와 얼마나 일치하는지 스스로 깨닫도록 돕는다. 즉 스스로 현재 행동과 자신의 목적, 가치관 사이의 불일치감을 만들고 그것을 증폭시켜 변화 열망감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 저항과 함께 구르기
    내담자로부터 저항 반응이나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시키려는 주장이 시작되면 그것에 반박하지 않고 함께 구르거나 같이 흘러가는 것을 말한다. 내담자의 지각을 살짝 다른 쪽으로 돌리거나, 보다 색다른 시각으로 해석해 내담자의 저항을 변화를 위한 힘으로 돌릴 수 있게 해야 한다.
  • 자기 효능감 지지하기
    어떤 특성 과제를 성취하고 변화를 성공시킬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을 자기 효능감이라 한다. 자기 효능감은 변화 동기를 구성하는 핵심 요인이자 치료 효과를 예측하는 유용한 잣대가 된다. 내담자 스스로 변화 과정의 마지막 조정자가 될 수 있도록 변화에 대한 자기 책임감(자기 효능감)을 갖도록 지지한다.

 

 

동기 강화 상담의 기본 기법

내담자들이 양가 감정을 탐색하고 변화의 이유를 분명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들이다. 

  1. 열린 질문하기
    동기 강화 상담의 초기 단계에서는 내담자가 문제 행동을 인식하거나 변화에 대한 준비를 하는 경우가 흔치 않다. 따라서 수용과 격려를 통해 내담자가 '자신이 문제 행동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고 탐색하도록 신뢰 분위기를 형성해야 한다. 이때 상담자는 질문을 통해 내담자의 말을 듣고 경청을 표현해야 한다. 열린 질문은 단답형 대답이 아닌 다소 길거나 생각을 필요로 하는 대답을 요구하는 질문 형식이다. 이를 통해 내담자가 이야기의 전반적인 부분을 말할 수 있고 상담자는 상담에 유용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또한 격려와 지지를 통해 내담자의 변화 열망을 높일 수 있다.
  2. 인정하기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을 직접적으로 인정하고 지원하는 것은 신뢰적 관계를 형성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내담자가 가진 장점과 노력하고자 하는 마음을 알아주고 적절히 인정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 과정을 통해 내담자는 자기 확신과 자신감을 높일 수 있다.
  3. 경청하기
    상대방이 하는 말을 통해 상대를 진정으로 이해해야 한다. 더 나아가 반영적 경청을 하는 것이 좋다. 반영적 경청은 내담자가 말하는 것을 조용히 듣기만 하기 보다는 내담자가 한 말에 상담자가 적절하게 반응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내담자가 표현하는 말을 정확히 듣고 그 말 속에 담긴 의미를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4. 요약과 반영하기
    요약은 말 전체를 연결하고 지금까지 대화한 내용들을 강화하기 위해 사용된다. 상담자가 대화 내용을 정기적으로 요약해주면 내담자는 상담자가 경청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신뢰를 느낄 수 있다. 
  5. 변화 대화 지지하기
    불일치감을 만들어냄과 동시에 무엇이 달라질지 변화를 지지해주면 내담자는 변화에 대한 자기 확신을 증가시킬 수 있다.

 

동기 강화적 접근 단계

관계 형성하기

상담에서는 신뢰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동기 강화 상담의 기본 기법을 토대로 하여 상담을 진행한다.

  • 열린 질문하기
  • 인정하기
  • 반영하기
  • 요약하기

 

초점 맞추기

내담자가 말하는 것들을 토대로 정말 가고 싶은 방향은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방향이 분명할 때는 결단력을 가지고 방향대로 행동할 수 있게 하고 방향을 선택해야 할 때는 내담자가 가진 다양한 상황들(인간관계, 성 문제, 신체 건강, 경제적 문제 등)을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 방향이 불투명할 때는 내담자의 현재를 인정하고 미래 성공의 모습을 격려하며 지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발하기

핵심 질문들을 던지고 질문, 경청, 피드백을 통해 내담자의 동기를 유발한다.

  • 열망
    1. 현재 상황에서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 어떤 것이죠?
    2. 상황이 어떻게 변화되면 좋을까요?
  • 능력
    1. 말씀하신 것에 대한 자신감은 어느 정도인가요?
    2. (무엇)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은 어느 정도가 될까요?
  • 이유
    1. 그렇게 바뀐다면 어떤 점들이 좋아질까요?
    2. 그렇게 해야 하는 이유가 궁금한데요?
  • 필요
    1. 어떤 필요성 때문인가요?
    2. 그렇게 하는 것은 당신에게 얼마나 중요한 일인가요?
  • 이득과 손실 이야기 하기(결정 저울)
  • 극단적인 상황 상상하기
  • 미래 예상하기, 과거 되돌아보기

 

계획하기

스스로 방법을 선택하게 한다. 실행 아이디어를 유발하는 협력적 과정이다.

  1. 준비 신호
    현재 상황을 유지하려는 대화보다 변화하려는 대화가 증가하며 양가 감정이 해결된다.
  2. 반응 살피기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는 것은 어떠한지 직접 질문을 한다. 요점을 반복하고 핵심 질문을 던진다.
  3. 계획이 명학
    목표를 구체화 한다. 변화 실행 언어를 강화하고 예상되는 문제는 함께 해결한다.
    질문의 예
    - 이 계획을 실행할 준비가 어느 정도 되어있나요?
    - 언제 이 계획을 실행해 볼 생각인가요?
    - 이 계획을 실행하는 첫 단계는 무엇이 될까요?
    - 어떻게 준비할 수 있을까요?
  4. 몇가지 대안 선택
    내담자의 직감을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 또 상대에게 의견을 제시할 때는 허가를 구한 다음 정보를 제공한다.

 

 


변화 동기

변화 동기의 요소

변화의 기초가 되는 것은 동기이다.

  1. 의지
    내담자가 변화의 중요성을 지각하고 있어야 한다. 
  2. 준비
    내담자가 느끼는 중요성의 우선순위를 파악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3. 능력
    변화할 방법을 발견하면서 자신감(자기 효능감)을 갖게 되면 행동으로 옮기게 된다.

 

변화 단계(초이론적 변화 모델)

  1. 전숙고(숙고 전 단계)
    자신의 문제 행동을 문제로 여기지 않으며, 문제 행동의 변화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단계이다. 
  2. 숙고
    자신에게 문제 행동이 존재함을 인정하며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가장 강력한 양가감정을 경험하는 단계이다. 따라서 행동변화를 위한 선택과 실행을 쉽게 결정하지 못한다.
  3. 준비
    행동변화가 자신에게 더 큰 이점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여 행동변화를 위한 작은 노력을 시도한다. 변화 행동에 요구되는 사항들을 준비하고 변화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다. 
  4. 실행
    변화 계획을 행동으로 옮기는 단계이다. 대상자를 지지하고 자기 효능감을 증진하는 역할에 초점을 둔다. 내담자는 행동변화에 필요한 여러가지 방법을 적극적으로 실행에 옮기고 몰입한다.
  5. 유지/재발
    새롭게 변화된 행동을 유지하는 단계이다. 때로는 이전 단계로 후퇴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재발을 방지하는 것도 이 단계에 포함한다. 이때 재발은 추가적인 변화의 필요를 알리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정상적인 신호로 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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