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방/커리어

[1인 기업 준비] 온라인으로 통신판매업 신고하기

by 비아(pia) 2021. 7. 31.

 

온라인에서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통신판매업 신고가 필수입니다.

민원24를 통해 인터넷으로 쉽게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단, 신청은 인터넷으로 할 수 있지만 발급증은 직접 찾으러 가셔야 한다는 점..!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정부24 로그인 > 통신판매신고업 검색 > 신청

 

 

 

 

신청서 작성페이지가 뜨면 양식에 맞춰 사업자 정보, 대표자 정보, 판매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그리고 구비서류에 사업자등록증과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파일을 첨부하시면 됩니다.

신고 기관을 선택하고 민원신청하기 하면 끝!

 

지난번에도 알려드렸지만 발급받은 서류들은 꼭 스캔 혹은 사진으로 찍어 파일로 저장해두세요!

(사업자등록증,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이번에 발급하는 통신판매업 신고증, 통장 사본 등등)

 

접수가 완료되고 저는 주말 제외 2일 정도 후에 처리가 완료되었다고 문자가 왔어요!

구청 1층에서 면허세를 납부하고 5층으로 찾으러 오면 된다고 안내도 되어있더라고요.

 

그런데 인터넷 후기에서 면허세 40,500원을 챙겨가라는 얘기를 많이 봐서 현금을 찾아갔는데,

세무팀에서 납부영수증을 주시고 다 되었다고 하더라고요!

결제는 안 하냐고 했더니 5층에서 신고증 찾고 지불하면 된다고 하기에 5층으로 갔는데 5층에서도 업체 이름 물어보더니 신고증만 찾아주고 끝?!

 

저는 조금 당황했지만 여러분은 당황하지 마시고! 납부영수증에 보시면 납부방법이 자세하게 나와있어요!

 

 

저는 위택스 어플을 사용해 편리하게 납부했습니다.

어플 설치 후 들어가서 납부영수증에 있는 전자납부번호를 입력하면 결제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혹시나 구청에서 세금을 안 받았다 하더라도 당황하지 마시고 이렇게 면허세 납부를 하시면 됩니다.

 

 

 

 

여차 저차 통신판매업 신고까지 완료되었어요.

서류 발급받으러 여기저기에서 신청하고 돌아다니느라 정신없었는데 텍스트로 정리하니 생각보다 간단한 것 같아요.

아마 처음이라 안절부절 못 했던 것 같습니다.

저처럼 혼자서 시작하시는 분들!

천천히 하나씩 하나씩 하시면 정말 다 쉬우니까 걱정하지 마시고, 제 글이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해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