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방/커리어

[프리랜서 디자이너] 작업의뢰서 양식 공유

by 비아(pia) 2021. 8. 1.

 

안녕하세요. 비아입니다. 

일단 사업자등록도 했고, 프리랜서 디자이너로 한발짝 발을 내딛긴 했는데, 도무지 뭘 어떻게 해야하는지 막막하시죠?

프리랜서 디자이너라면 혹은 1인 기업가라면 하나부터 열까지를 스스로 해야하는데요.

중요한 것들 중에 하나인 서류!

그 중에서도 작업의뢰서 양식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저도 여러군데 서치하고 외주를 받으면서 꼭 필요했던 내용들을 토대로 만들었습니다.

디자이너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분야별로 작업의뢰서를 각각 만들었어요.

클라이언트에게 전달받아야 할 내용들이 조금씩 다르거든요.

그 중에서 편집디자인 작업의뢰서를 기준으로 알려드릴게요.

 


가장 기본적인 업체명, 담당자, 연락처가 있어야겠죠?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게 E-mail 주소란도 넣어주세요.

그리고 의뢰받으실 디자인 종류를 적으시면 됩니다.

저는 명함, 포스터, 전단지, 현수막, 배너 이렇게 편집디자인 의뢰를 받았었기 때문에 이 내용을 적어두었어요.

단면을 기본제작으로 해서 양면 제작을 원하실 경우 기록할 수 있게 만들었구요.

사이즈, 마감일자 기입할 수 있게 해두시면 됩니다.

말 그대로 클라이언트와 상담할 때 말로 장황하게 주고 받던 것들을 표로 한번에 정리해서 주고 받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본인이 평소에 상담하면서 어떤 것들을 물어보고, 어떤 내용들을 필요로 하고 전달받았는지 생각해서 수정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프리랜서 디자이너를 위한 팁!

디자인 컨셉 내용과 참고 이미지를 꼭 자세하게 받으세요.

원하는 스타일을 텍스트로 받았더라도 클라이언트와 디자이너가 생각하는 느낌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참고 이미지를 꼭 받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세련되게 만들어주세요." 라고 했을 때 저는 무채색의 깔끔한 디자인을 보여드렸는데

클라이언트 쪽에서는 색감이 어느정도 들어가고 화려한것을 원하실 수도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참고 이미지는 정말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작업물에 들어갈 내용 기입란을 넣어두면 끝!

이렇게 작업의뢰서가 만들어졌어요.

이제 재능마켓에서만이 아니라 회사에 계약을 해야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서류들은 잘 준비해두시는게 좋아요.

저는 작업의뢰서, 견적서, 단가표, 작업안내문 이렇게 서류로 만들어두었습니다.

프리랜서 디자이너로 처음 발을 떼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비아_작업의뢰서_공유.zip
0.01MB

 

파일 다운로드를 원하시는 분들은 댓글 남겨주시면 비밀번호 공유해드릴게요!

감사합니다 : )

 

+2023 수정) 요청하시는 분들이 많아 비밀번호 기재해둡니다. 오래 전 만든 파일인데 찾아주셔서 감사해요 ㅎㅎ

저는 더이상 디자인을 하지 않아 의뢰는 받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 )

 

비밀번호 : 20202217

댓글